Advertisement banner image
Advertisement banner image
Image at ../data/upload/0/2629810Image at ../data/upload/4/2629204Image at ../data/upload/3/2628543Image at ../data/upload/7/2628417Image at ../data/upload/0/2628400Image at ../data/upload/4/2628124Image at ../data/upload/7/2626737Image at ../data/upload/3/2625893Image at ../data/upload/5/2624955
Sub Page View
Today Page View: 58,333
Yesterday View: 72,607
30 Days View: 2,426,852

확성기 방송 싫어하는 것 당연한 것을 가지고....(4)

Views : 3,692 2016-07-30 12:42
자유게시판 1271834565
Report List New Post

 

 

■ 北, '확성기방송'에 왜 민감하나?


군 장병들이 대북 확성기방송 재개를 위해 고성능 스피커를 설치하고 있다.군 장병들이 대북 확성기방송 재개를 위해 고성능 스피커를 설치하고 있다.

 

군은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대한 대응조치로 지난 1월 8일 정오를 기해 최전방 11곳에서 대북 확성기방송을 재개했다.군은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대한 대응조치로 지난 1월 8일 정오를 기해 최전방 11곳에서 대북 확성기방송을 재개했다.

 
지난 1월 6일 북한이 4차 핵실험을 한 이틀 뒤 '대북 확성기방송'이 전면 재개됐다. 지난해 8월 25일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열린 남북최고위급 회담에서 이른바 '8.25합의'로 대북 확성기방송이 중단된 지 138일 만이다.

북한이 '대북 확성기방송'에 민감한 것은 무엇 때문일까? 우리 군은 확성기방송이 북한군의 사기를 심하게 떨어뜨려 체제를 흔드는 강력한 위협이 된다고 분석한다. 확성기방송을 통해 북한 체제의 비판은 물론 북한 군부 인물 처형 등 김정은 정권의 치부를 드러내는 내용까지도 방송한다고 한다.

확성기방송은 남한의 발전상과 자유민주주의체제의 우월성도 전달한다. 외부소식에 어두운 최전방 북한 병사들은 동요할 수밖에 없다. 처음에는 거짓말이라고 생각하지만 계속 듣다보면 믿게 되고 남한 사회를 동경하게 된다는 것이다.

대북 확성기방송 관련 일지. 군은 1962년 대북 확성기방송을 시작했다.대북 확성기방송 관련 일지. 군은 1962년 대북 확성기방송을 시작했다.

 

북한도 ‘맞불작전’으로 동부전선에서 대남 확성기방송을 재개했다.북한도 ‘맞불작전’으로 동부전선에서 대남 확성기방송을 재개했다.


북한도 맞불작전으로 대남 확성기방송을 하고 있다. 방송 내용은 북한체제의 선전과 남한에 대한 비방이다. 확성기 출력이 약해 전파거리가 짧은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전문가는 북한은 군사적 심리전 보다는 여름 휴가철, 동해안에 해수욕을 즐기러 온 북한 상류층 주민들이 남한의 대북 확성기방송을 듣지 못하도록 대남방송을 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 대남 vs 대북 심리전... '전단(삐라) 살포'

북한이 날려 보낸 대남 전단 뭉치가 승용차에 떨어져 차량 지붕이 부서졌다. 북한이 날려 보낸 대남 전단 뭉치가 승용차에 떨어져 차량 지붕이 부서졌다.

 

대형 풍선 2개에 매달려 날아가던 대남 전단 뭉치가 전깃줄에 걸려있다.대형 풍선 2개에 매달려 날아가던 대남 전단 뭉치가 전깃줄에 걸려있다.


북한의 대남 전단 살포가 반년 이상 지속되고 있다. 지난 1월 대북 확성기방송을 재개하자 북한은 전단을 날려 보내기 시작했다. 지난 2월 초에는 경기도 고양시에서 10~15kg정도 되는 전단 뭉치가 승용차에 통째로 떨어져 차량 지붕이 부서졌다.

지난 5월 30일에도 서울시 은평구 주택가에서 대형 풍선 2개가 북한 전단 뭉치를 매 단채 전깃줄에 걸려있는 것이 발견되는 등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 곳곳에서 대남 전단이 발견되고 있다.

군은 김포 부근 한강에서 비닐봉지에 포장된 대남 전단 수십 개를 수거했다. 북한이 한강으로 전단을 띄워 보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군은 김포 부근 한강에서 비닐봉지에 포장된 대남 전단 수십 개를 수거했다. 북한이 한강으로 전단을 띄워 보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북한은 한강을 대남 전단 살포의 수단으로 이용했다. 합동참모본부는 "지난 22일 오전 대남 전단이 포장된 비닐봉투 수십 개를 김포 인근 한강에서 수거했다"고 밝혔다. 합참은 "전단에는 정전협정 체결일을 북한의 전승기념일로 왜곡해 북한체제를 선전하고, 무수단 미사일을 이용해 공격하겠다고 협박하는 등의 내용이 담겨있었다"고 말했다. 북한이 한강을 통해 대남 전단을 살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전단에는 “남북겨레의 공동보검 북 수소탄!” 이라는 내용도 담겨있다. 북한이 핵보유국임을 선전하고 있다.전단에는 “남북겨레의 공동보검 북 수소탄!” 이라는 내용도 담겨있다. 북한이 핵보유국임을 선전하고 있다.

 

피격당하고 있는 청와대와 국회 건물을 배경으로 한 화면 위에 박근혜 대통령을 비방하는 내용의 글이 적혀있다.피격당하고 있는 청와대와 국회 건물을 배경으로 한 화면 위에 박근혜 대통령을 비방하는 내용의 글이 적혀있다.


대남 전단은 가로 12cm, 세로 4.5cm 크기의 컬러용지에 남한 정부의 비난과 수소탄 보유를 주장하는 내용이 핵폭발이나 최신무기 사진과 함께 담겨있다. 또 대북방송 중단을 요구하며 박근혜 대통령을 원색적으로 비방하는 내용도 있다.

북한이 남한의 탈북단체가 북으로 날려 보내는 대북 전단에 대해서는 최고 존엄에 대한 모독이라며 강하게 반발하면서 박 대통령을 비방한 것은 전혀 이치에 맞지 않은 '어불성설(語不成說)'이다.

탈북단체가 대형 풍선에 대북 전단과 1달러 지폐, 휴대용 라디오, USB 등 각종 물품을 실어 북으로 날려 보내고 있다.탈북단체가 대형 풍선에 대북 전단과 1달러 지폐, 휴대용 라디오, USB 등 각종 물품을 실어 북으로 날려 보내고 있다.

 

김정은을 비방하는 내용의 대북 전단을 날려 보내기 위해 대형 풍선에 가스를 주입하고 있다.김정은을 비방하는 내용의 대북 전단을 날려 보내기 위해 대형 풍선에 가스를 주입하고 있다.


2010년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사건이 발생하면서 남북 간의 대립이 고조되고 대북 전단 문제가 부각됐다. 전단 살포도 민간 탈북단체가 주도했다. 전단에는 주로 김정은 정권에 대한 비판과 남한 사회의 우월성을 알리는 내용이 담겨있다.

북한으로 날려 보내는 대형 풍선에는 전단 외에도 다양한 물품이 함께 실린다. 1달러 지폐와 휴대용 라디오를 비롯해 각종 한국 영화와 드라마를 담은 USB, 북한과 남한의 실상을 담은 DVD 등이다.

■ '진화된 심리전' vs '고전적 심리전'

중부전선 비무장지대, DMZ의 남방한계선 경계등이 어둠을 밝히고 있다.중부전선 비무장지대, DMZ의 남방한계선 경계등이 어둠을 밝히고 있다.


불 밝힌 비무장지대, DMZ의 밤은 겉으로 보기에는 고요하고 아름답다. 하지만 휴전선을 사이에 두고 남과 북은 70년이 넘도록 대결의 국면을 이어가고 있다. 인터넷 등 첨단기술을 이용한 '진화된 심리전'과 난수방송과 전단 등을 이용한 '고전적 심리전'까지 다시 등장했다.

북한 주민들에게는 인터넷 접근이 차단돼 있지만, 남한사회는 인터넷이 개방돼 있기 때문에 북한의 대남 선전 등 심리전도 변화했다. 북한 체제를 선전하는 각종 동영상을 인터넷에 공개하고, SNS를 활용해 남한뿐 아니라 국제사회에 선전하고 있다. 심지어 청와대 사칭 해킹메일 유포와 군 주요직위자 스마트폰 해킹 시도, 주요 방산 업체 해킹 등 사이버전으로 까지 진화하고 대담해졌다.

북한은 온갖 수단을 총동원해 향후 대대적인 대남 심리전과 대남 공작에 나설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다. 우리 정부도 이에 대응해 적극적인 맞춤식 대북 심리전에 나서 북한 주민들의 의식 변화를 이끌어 내야 할 것이다.

질의 중... 30초 정도 걸려요 ...
  본 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Report List New Post
sashimi [쪽지 보내기] 2016-07-30 12:56 No. 1271834596
41 포인트 획득. 축하!
남북대결구도는, 한국민족의 슬픔인데, 슬기롭게 대처하여, 평화통일을 이루지는 못하고, 멀리 미국땅이나 필리핀에서, 언제까지 서로 비방하며, 소모전을 할것인지? 국제정세는 날로 어려워 지는데, 황당 하네요.
jinjin1 [쪽지 보내기] 2016-07-30 13:15 No. 1271834694
55 포인트 획득. 축하!
남북이 사실상 독립된 각각의 국가로 살고 있는데

국내 정치용으로 양쪽 모두 이용 중이지요

이곳 필고에서도

국내 정치에 대한 댓글 싸움이나 모욕적인 댓글 싸움도 이해 가능합니다만

조선인민공화국 즉 북한에 대하여

쌍심지 치켜들고 광분하는 몇몇 아이디들 진짜 이해 불가입니다

그렇게 좋으면 북한으로 가든지

그것도 아니면서ㅡ

jinjin1 [쪽지 보내기] 2016-07-30 13:15 No. 1271834697
44 포인트 획득. 축하!
남북이 사실상 독립된 각각의 국가로 살고 있는데

국내 정치용으로 양쪽 모두 이용 중이지요

이곳 필고에서도

국내 정치에 대한 댓글 싸움이나 모욕적인 댓글 싸움도 이해 가능합니다만

조선인민공화국 즉 북한에 대하여

쌍심지 치켜들고 광분하는 몇몇 아이디들 진짜 이해 불가입니다

그렇게 좋으면 북한으로 가든지

그것도 아니면서ㅡ

편하게살자 [쪽지 보내기] 2016-07-31 02:35 No. 1271836911
96 포인트 획득. 축하!
좋은 정보 감사 합니다 좋은 밤 되세요
자유게시판
필리핀 코로나19 상황
신규 확진자
+502
신규 사망자
새 정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No. 95526
Page 1911